• 최종편집 2019-08-19(월)

프로젝트 수업의 의미는 무엇인가?

김천동부초, 프로젝트 수업의 의미를 발견하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5.14 14:01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0 (1).jpg

 

2019년 5월 8일 수요일 김천동부초등학교(교장 손철원)에서는 프로젝트 수업의 의미를 탐구하는 연수를 실시하였다. 

 

최근 경북을 포함한 전국의 많은 초등학교에서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본질적인 의미와 목적을 도외시하고 교육방법론적인 측면에만 몰두하는 교육현실에 아쉬움 느껴 본 연수가 기획되었다.

 

수년간 한국교원대학교에서 킬 페트릭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는 김경하 선생님(구미봉곡초등학교)은 프로젝트 수업의 다양한 양상과 오해를 풀고, 교사들이 유목적적 활동(Purposeful activity)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프로젝트 수업은 단편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아니라 하나의 교육철학으로 받아들여야하며, 아이들 스스로 삶의 주인이 되는 주체성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유의미한 배움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0 (2).jpg

 

“프로젝트 수업은 ‘나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아이들을 기르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해야한다.”는 김경하 선생님의 이야기는 형식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에 치중했던 선생님들에게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프로젝트 수업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했다.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은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교사의 안목과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지평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천동부초등학교는 앞으로 경기대학교 장경원 교수, 경기도 모당초등학교 이경원 선생님 등 프로젝트 수업 전문가를 초청하여 깊이 있는 연수를 진행할 계획에 있으며 수업에 대한 본질적인 탐구와 소통으로 유의미한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할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8418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프로젝트 수업의 의미는 무엇인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