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1.10.01 15:16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크기변환_사본 -1-1. 평화동 도시재생 활성화계획.jpg


김천시 평화동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난 6년간 프로젝트 사업으로 추진 중인 ‘평화동 도시재생사업’이 어느덧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쇠락하던 원 도심에 차츰 자생력과 사람이 모여들면서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사업의 목적은 경부선 김천역 개설을 계기로 지역의 중심상권으로 자리매김하다 이전하는 관공서와 혁신도시조성으로 12개 공공기관이 이전하는 신 도심권 형성 등의 영향으로 낙후된 평화동에, 행정, 문화, 상업, 주거 기능을 보강해 원도심의 회복하는 데 있다.

 

평화동 도시재생사업은 2016년에 선정되었으며, 비전은 자생(自生)과 상생(相生)으로 사람이 모이는 활기찬 평화동을 만들기 위해, 3개분야 (문화복지 활력거점, 매력적인 상업문화공간, 행복한 생활 문화공간 만들기) 18개의 세부사업으로 연차별 계획에 따라 추진되고 있고, 연내 마무리될 예정이다.

 

 

크기변환_사본 -2. 복합문화센터 및 도심이벤트 광장조성사업 공사중.jpg

 

◇ 문화복지 활력거점 만들기

김천역 인근 지하2층 지상15층 규모에. 1층~4층까지는 청년센터 및 건강다문화센터 등 공공청사로, 5층~15층까지는 청년, 신혼부부, 대학생 등을 위한 행복주택 99호를 조성하고 있는 복합문화센터 건립 및 행복주택 조성사업이 현재 15층 공사 중에 있으며, 2022년 1월 완공하여 4월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크기변환_사본 -3. 노인복지거점 조성 사업완료.jpg

 

또한, 원도심 고령화에 따른 노인문제 완화와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19년 12월 노인복지 거점공간이 조성되었으며, 조성된 공간에서는 지역 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서포터즈 사랑나눔, 지역 친화형 실버 건강학교, 지역주민 건강검진 서비스 활동 등 다양한 노인 지원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 중에 있다.

 

 

크기변환_사본 -4. 노인지원 프로그램 운영.jpg

 

이러한 프로그램은 노인들의 복지와 여가문화 활동을 통해 삶의 질 향상과 지역공동체 유대감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며, 그 밖에도 사업지구 내 곳곳에 쉼터 및 광장을 조성하여 커뮤니티 거점 공간을 확보하여,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도심 속 문화휴식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크기변환_사본 -6. 평화시장 청장년 친화거점 조성사업 공사중.jpg

 

 

◇ 매력적인 상업문화공간 만들기

최근에 추진된 평화시장 A동 철거와 골목길 특화가로 조성 및 김천로 가로환경개선사업은 주민들의 제안과 다양한 소통의 자리를 통해 만들어낸 결과로 오랫동안 침체되었던 상권을 활성화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크기변환_사본 -5. 김천역 이벤트 광장 조성 사업완료.jpg

 

평화시장 A동을 철거하여, 쇠퇴하고 있는 상업지역에 새로운 상업문화의 거점인 광장을 조성 각종 행사 등을 통해 인접한 청년몰 사업과 연계하여 많은 젊은 층이 찾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평화동 도시재생사업 주민대표 조직인 ‘평화동 도시재생사업 운영위원회’ 회의 및 타시군 유사 사례답사를 통해 최종 위치를 선정하여, 김천로 가로환경개선사업의 일환인 조형 및 화강석 벤치와 그 밖의 조형물을 설치하여 도시미관 및 경관개선을 크게 향상시켰다.


 

크기변환_사본 -7. 김천로.jpg

 

그 중 하나로 김천역 앞에 설치된 조형물은 역 주변으로 시장이 번성해 상업도시로 성장하는데 기여한 일등 공신인 ‘파발마’를 표현한 것으로, 교통의 중추로서 웅비도약(雄飛跳躍)하는 김천발전의 상징으로 삼고자 주민들의 뜻을 한데 모아 제작․설치하게 되었다.

 

현재까지도 새로운 상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상인역량강화 교육 등 다양한 교육지원 사업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남은 사업기간 동안 평화시장 광장 조성, 입면개선사업 및 김천로 전선지중화 사업을 통해 도시경관 및 취약한 여건을 개선하여 이용객이 다시 찾고 싶은 평화시장과 상가 거리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크기변환_사본 -8. 골목길 특화가로 조성 사업 완료.jpg

 

◇ 행복한 생활문화공간 만들기

다양한 주민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원예를 활용한 주민활동 거점공간이 만들어졌고, 주민 중심의 사회적 경제조직이 육성되어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 확보와 지역의 소득 창출과 공동체 활성화를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다.


또한,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주거지 거점 주차장 조성, 안전마을 만들기 및 마을 보행로 조성, 우리 동네 가꾸기(시인의 거리, 주민쉼터) 사업이 진행되었으며,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육성과 지역 커뮤니티 회복을 위해 도시재생대학, 생활원예교육, 사회적경제조직육성 아카데미, 목공 및 집수리교육 등 지역의 유무형 지역자산을 활용하여 주민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다시 말해서, 도시재생사업으로 도시 전체의 변화와 자생력을 가질 수 있도록 새롭게 변신하는 중이다.

 

 

크기변환_사본 -9. 우리동네 가꾸기 사업완료.jpg

 

현재 마무리사업으로 복합문화센터 건립, 둘레길 문화휴식거점 조성, 상업문화거리 조성, 집수리 지원사업, 마을기업 및 주민활동 거점 조성 등 5개 사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연내 사업 완료를 목표로 두고 있다.

 

 

크기변환_사본 -11.플라토피아 사회적협동조합.jpg

 

김천시 관계자는 “연내 본 사업이 마무리되면 원도심권 생활환경이 많이 개선되고, 앞으로도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회복하고, 상생 발전하는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며, 또한 “평화동 도시재생사업의 마무리가 평화동의 새로운 변화의 시작이 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과 함께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3790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획보도] 평화동 도시재생사업 성공적인 마무리를 향해 ~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