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기획보도] 김천에 ‘1등 기업들’ 몰려온다

김천1일반산업단지 3단계 100% 분양 완료 - 일자리, 경제 활성화, 미래가치 공존하는 기업 도시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1.10.22 13:59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크기변환_사본 -2. 쿠팡 첨단물류센터 건립 MOU.jpg

 

민선 7기 출범 후 ‘일자리가 풍부한 경제도시 김천’을 표방하고 지역경제 살리기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던 김충섭 김천시장의 행보가 값진 결실을 거두고 있다.


김천시는 김천1일반산업단지 3단계 부지를 준공도 하기 전에 36개 기업으로부터 3,400개의 일자리와 7,620억원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는 등 코로나19 상황과 경기 침체 등 국내·외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100% 분양 완료라는 괄목한 만한 성과를 이루었다.

 

산업단지의 우수한 입지여건과 함께 김천시의 적극적인 기업 유치, 저렴한 분양가, 풍부한 산업 인프라 등으로 투자유치의 걸림돌이 될 만한 상황을 완벽하게 극복한 것으로 보인다.

 

크기변환_20211022_140545.jpg

 

김천1일반산업단지 3단계는 김천시 어모면 남산리 등 일대 115만6,448㎡ 부지에 83만1,074.6㎡의 산업용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김천시는 산업단지 사업 준공 전 100% 조기 분양을 완료했다. 2019년 3월 분양을 시작하여 단기간 내 전국 최고 분양률을 자랑하며 올해 7월에 공사 준공을 완료하여 이미 7개 기업이 공장 건축을 완료하고 가동 중에 있다.

 

김천1일반산업단지 3단계의 입지는 4개의 고속도로IC, KTX역 인접지라는 장점을 내세우며 서울 1시간 20분, 부산 1시간, 대구국제공항 1시간, 인천국제공항 3시간 이내의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춘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물류·교통의 허브이다. 게다가 전력과 공업용수, 열병합발전소의 증기, 도시가스, 하수도 등 완벽한 인프라도 조성되어 있다. 이처럼 뛰어난 입지와 환경에도 불구하고 분양가는 3.3㎡당 44만원에 불과해 기업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투자지역이 아닐 수 없다.

 

 

크기변환_사본 -4.국내 최대 섬유기계업체 ‘일성기계공업㈜’ 김천산단 입성.jpg

 

▶ 김천시의 추진력과 적극 행정의 성과

 

타 지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었던 저렴한 분양가는 산단 조성을 외부 기업 등에 맡기지 않고 시 직영 개발을 통해 조성원가를 대폭 낮췄기 때문이며, 김충섭 김천시장의 탁월한 행정 추진력과 전 공무원들이 일심동체가 되어 발로 뛰는 적극 행정도 한몫했다는 후문이다.

 

크기변환_사본 -8. 태동테크 MOU체결.jpg

 

또한,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김천시 공무원들이 유력 기업을 직접 방문해 투자유치를 제안, 투자유치설명회를 여는 등 직접 발 벗고 투자유치에 나선 것이 완판이라는 분양률로 연결됐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 건설경기와 지역경제를 회복하기 위한 시의 적극적인 노력이 돋보이는 대목이다.

 

크기변환_사본 -10. 국내 퍼스널 모빌리티 선두주자 이엠이코리아 김천산단에 온다.jpg

 

더불어, 2018년 김천1일반산업단지가 국가혁신융복합단지로 지정되어 입주기업에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게 된 것도 주효했다.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은 수도권 기업의 지방 이전이나 외투기업의 국내 복귀, 공장 신·증설 등에 대해 투자금의 일정액을 중앙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원받을 수 있게 한 제도다. 김천1일반산업단지의 투자기업은 최대 29%까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크기변환_사본 -9. 아얀테첨단소재㈜,김천에 1,200억 투자.jpg


▶ 전국 최초로 네거티브 입주 규제 도입 기업 유치

 

김천시는 전국 최초로 네거티브 입주 규제를 도입해 기업 유치에 나선 것 또한 매우 주효했다는 것으로 분석한다.

 

김천시는 전국 최초로 네거티브 입주 규제를 도입해 쿠팡(주)를 유치했다. 전자상거래업인 쿠팡(주)는 원래 산업단지 입주가 불가능했지만 2020년 산업집적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네거티브 입주 규제가 도입되자 법령개정에 맞춰 전국 최초로 산업단지 기본 관리계획을 변경하는 등 끈질긴 노력으로 지난해 1천억 원 규모의 투자양해각서 체결을 했다. 이어 올해 9월 건축허가까지 성공적으로 투자 유치를 이끌어냈다.

 

쿠팡(주)는 올해 연말 공사를 시작해 2023년까지 1000억원을 들여 첨단물류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물류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상품관리 및 작업자 동선 최적화 시스템, 친환경 포장 설비와 첨단 물류장비 등을 도입할 예정이다.

 

쿠팡(주)의 경우 고용 유발 효과가 매우 커 배송인력 등 최대 1,000개의 신규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크기변환_사본 -3. 완성단계 아주스틸-2.jpg

 

▶ 전국 최초 국내복귀기업 유치 성공

 

김천시는 또한 전국 최초로 국내복귀기업 유치에도 성공했다.

 

작년 6월 1일 비상경제회의에서 국내복귀기업 지원 안이 제시된 이후 첫 선정된 국내복귀(리쇼어링) 1호 기업인 아주스틸㈜을 비롯하여 ㈜동희산업의 국내복귀 또한 김천 유치에 성공했다.

 

아주스틸㈜은 3단계 부지에 640억 원을 투자해 지난해 10월 컬러강판을 소재로 하는 친환경 건축 내장재와 외장재를 생산하는 공장을 착공했다. 올해 6월말 리쇼어링 스마트 김천1공장을 준공하여 가동 중에 있다.

 

또한 아주스틸(주)는 김천산단 제1공장 잔여부지와 35,188㎡규모의 제2공장 부지에 총1,000억원을 2차 투자해 올해 11월부터 프리미엄 가전제품과 전기자동차 주요 부품소재를 생산하는 제3세대 디지털 프린팅 설비를 적용한 스마트 공장을 건립해 최소 30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 할 예정이다.

 

크기변환_사본 -7. 「튜닝산업」본격 시동.jpg

 

▶ 자동차 튜닝·드론·전기차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의 메카

 

김천시는 자동차 튜닝·드론·전기차 등 미래 김천발전을 이끌어 갈 신성장 동력산업 관련 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국내 캠핑카 제작 1위 업체인 ㈜유니캠프, 전기자동차 생산업체인 ㈜에스에스라이트 등 첨단 자동차 생산업체와 ㈜태동테크, 삼진정밀(주) 금성테크(주), 자동차 퍼포먼스 튜닝 분야 대표기업인 네오테크 등 자동차 부품기업들이 대거 입주 계약을 체결하는 등 김천시가 현재 추진 중인 튜닝카 성능·안전시험센터와 연계하여 새로운 자동차 부품생산 집적지가 될 전망이다.

 

크기변환_사본 -10. 국내 퍼스널 모빌리티 선두주자 이엠이코리아 김천산단에 온다.jpg

 

이들 기업은 지역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며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든든한 경제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충섭 시장은 “허허벌판이던 산업단지 3단계 부지에 공장이 하나, 둘 들어서고 직원들이 채용되는 것을 보니 가슴이 벅차다.”며 “이 같은 기업 유치 성과로 일자리 창출 및 지역주민의 소득 증대는 물론 연관산업 파급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어 민선 7기 김천시의 시정방침인 「시민 모두가 행복한 명품도시 김천」 건설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김천에서 기업이 투자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믿음과 확신이 생기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크기변환_사본 -6. 김천시 산단, 마지막 부지 식품업체 (주)뉴월드통상과 MOU체결.jpg

 

▶ 김천1일반산업단지 4단계 조성 계획

 

김천시는 현재 일반산업단지 3단계 공사 준공을 100% 완료했으며 기존 산업단지 인근에 35만평 규모의 일반산업단지 4단계를 직영 개발로 조성하여 저렴한 분양가로 친환경 자동차 및 자율차 부품, 첨단운송기기 부품, 첨단신소재 등 우량기업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크기변환_사본 -김충섭 김천시장-1 (1).jpg

 

김충섭 시장은 “내년부터 본격화될 4단계 조성사업도 성공적으로 추진해 김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산업단지 조성 면적을 늘려 더욱 공격적인 기업 유치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를 살리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천1일반산업단지 3단계 투자유치 성과보고회는 이번 달 26일 김천시청에서 개최된다. 

 

 

 

 

 

 

 

 

 

 

 

 

 

 

 

 

 

 

태그

전체댓글 0

  • 9719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획보도] 김천에 ‘1등 기업들’ 몰려온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